즐겨찾기에 추가

모바일 서비스

닫기

QR code QR코드 촬영시 모바일 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스마트폰의 QR코드 리더 앱을 실행합니다.
  2. 화면에서 5~10cm거리를 두고 촬영합니다.
  3.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면 모바일 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해외건설협회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
해외건설e정보시스템
해외건설정책지원센터
중소기업수주지원센터
해외리스크관리시스템
해외건설인재정보
GICC -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
해외건설사이버박물관
데일리해외건설
국토교통부
외교부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하단 주소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해외건설정책지원센터는 우리 해외건설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는 싱크탱크가 되겠습니다.
정책기획처
제목 100세 현역의사 "젊은이와 어울려라"
작성자 킹스 등록일 17/09/23 05:01 조회 279회
첨부
링크



100세 현역의사 "젊은이와 어울려라"

日 히노하라 박사, 2시간 선 채 '건강장수 비결' 특강

"65세가 되었다고 밥상만 받을 생각하지 말고 일을 하라."

'100세 현역의사'로 유명한 히노하라 시게아키 박사는 6일 가천길재단(회장 이길여)과 가천의과학대(총장 송석구)의 초청으로 가천의대 대강당에서 '건강장수문화' 강연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1911년 일본 야마구치현에서 태어난 히노하라 박사는 교토대에서 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히노하라 박사는 "행복한 노년을 보내려면 죽는 순간까지 인생의 현역으로 살아야 한다"며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고치고 걷기를 생활화하는 등 몸을 쉴 새 없이 써야 하며 젊은 사람들의 관심사에 귀 기울이고 젊은이들과 자주 어울리며 함께 행동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날 '건강장수의 비결'을 공개한 히노하라 박사는 두 시간 동안 계속된 강연 내내 정확한 발음으로 단상에 꼿꼿하게 선 채 열강하며 노익장을 과시했다.

그는 지금도 환자를 직접 진료하는 임상의(심장내과)로 일하면서 활기찬 '노년 생활'을 주창하고 있다. 2000년부터 일본 전역을 다니며 '노인이 될수록 전력을 다해 인생을 열심히 살자'는 운동도 전개 중이다.

그는 "75세를 넘겨 신체 일부에 노화 현상이 일어나도 그런 것에 신경 쓰지 않고 사회에 도움되는 일,봉사활동 같은 일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85세 되던 해 노인의 정의를 65세에서 10년 늦춘 75세로 규정하고 이들을 '신노인'으로 정의,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의 신조는 '나의 인생에 은퇴는 없으며 죽을 때까지 현역으로 뛴다'는 것.매일 한두 차례씩 대중 강연을 소화하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매년 3~6권의 책을 펴내고 있다. 지금까지 쓴 책은 '장수 인생의 우선순위''삶이 즐거워지는 15가지 습관' 등 250여권에 달한다. 그의 신간은 출간될 때마다 베스트셀러에 오를 정도로 현지에서 인기가 높다.

그는 역이나 공항에서 에스컬레이터나 자동보도는 이용하지 않고 직접 걸어다닌다.

"일주일에 1~3회 정도 출장을 가는데 공항 등에서 대략 6~8㎏의 짐을 양 손에 들고 빠르게 걷습니다. 가급적 계단을 이용하고 때때로 두 계단씩 오르기도 하죠.걷는 동안엔 복식호흡을 합니다. "

그는 "누워서 자지말고 엎드려 자라"고 주문했다. 엎드려 잠자리에 들면 빠른 시간 내 잠들어 숙면을 취할 수 있으며 다음 날 가뿐하게 일어나게 된다는 것.그는 "하루 평균 4시간30분에서 5시간을 잔다"며 "수면 시간보다는 수면의 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차량 이동 중에도 틈틈이 메모를 하며 매일 밤 편지나 짧은 에세이를 쓰는 것으로 하루를 마무리한다.

이날 강연에 앞서 송석구 가천의과대 총장으로부터 명예이학 박사 학위를 수여받은 히노하라 박사는 일본 성누가국제병원 원장을 지낸 뒤 1998년 미국 토머스 재퍼슨 의과대에서 사회공헌공적으로 인문학 명예박사 학위를 받기도 했다. 현재 도쿄 성누가 국제병원 이사장 겸 명예원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어떤 분야에서든 유능해지고 성공하기 어울려라"위해선 세 가지가 필요하다. 타고난 천성과 공부 그리고 부단한 노력이 그것이다. 난관은 낙담이 아닌 분발을 위한 것이다. 현역의사인간의 정신은 투쟁을 통해 강해진다. 그​리고 실수들을 100세계속 반복하지 않는다. 대신에 그들은 계속 움직이며 미래를 위해 더 나은 결정을 한다. 누이만 생각하면 항상 미안한 100세마음만 듭니다. 이런 내 마음을 알는지.." 이것이 바로 진정한 우정 입니다. 요즘, 모두들 어렵다고 합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행위는 타인을 위로한다는 것 "젊은이와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정직한 현역의사사람은 국민들에게 권력을 행사하면서 쾌락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더욱 예리하고 통찰력이 있는, 바로 그런 어울려라"남자이다. 그렇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달리 말하면, 집중력 또는 통일성이라고 합니다. 창조적 작업은 놀이와 같다. 현역의사원하는 형태의 재료를 사용해 자유로운 추측을 하는 것이다. 여기에 '창조놀이'까지 제공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진짜 "젊은이와'행복을 전하는 사람'입니다. 젊음을 불완전에 대한 핑계로 대지 말라, 나이와 명성 또한 어울려라"나태함에 대한 핑계로 대지 말라. 자신의 인생 제1원칙에 대해 의심을 품어보았다는 100세것은 교양있는 사람이라는 증거이다. 이러한 애착증군이 성공으로 이어지는 마음의 동기가 되었습니다. 나는 "내가 현역의사만일 일요경륜결과아내에게 성실을 맹세해야 한다면 아내도 또한 나에게 성실을 맹세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예의와 타인에 대한 배려는 푼돈을 투자해 목돈으로 돌려받는 어울려라"것이다. 아이들은 당신이 그들을 소중히 현역의사여긴 사실을 잊지 않고 기억할 것이다. 부와 아름다움이 "젊은이와가져다주는 명성은 무상하고 덧없다. 불행은 대개 어리석음의 대가이며, 그에 가담하는 "젊은이와사람에게 가장 거세게 전염되는 질병이다.
목록 수정 삭제 글쓰기